캐치 미 이프 유 캔
본문 바로가기
movie review

캐치 미 이프 유 캔

by rodemtree153 2022. 11. 3.

목차

    1. 영화 소개 및 정보

    영화 캐치 미 이프 유 캔(Catch Me If You Can)은 2003년 개봉된 영화입니다. 

    영화의 장르는 스릴러, 드라마, 범죄이며 러닝타임은 140분입니다. 

    영화 관람 등급은 15세 이상입니다. 

    캐치 미 이프 유캔은 미국 희대희 사기꾼이자 수표 위조범으로 활동했으며

    화려한 사기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는 미국 보안 자문 전문가가 된 프랭크의 

    동명 회고록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실화 영화입니다. 

    캐치 미 이프 유캔의 수상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2003년 9회 미국 배우 조합상(영화부문 남우조연상)

    37회 전미 비평가 협회상(남우조연상)

    8회 크리틱스 초이스 시상식(감독상, 작곡가상)

    2. 감독 & 출연배우

    캐치 미 이프 유 캔 영화의 감독은 스티븐 스필버그입니다. 

    그의 작품 활동으로는 영화 쥐라기 월드:도미니언, 캣츠, 범블비, 퍼스트 맨

    레디 플레이어 원, 맨 인 블랙, 리얼 스틸, 트랜스 포머 3, 이글아이 등 

    총 121편의 영화를 만들었습니다. 

     

    주연배우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는 캐치 미 이프 유 캔에서 주인공 프랭크 역할을 맡았습니다.

    그의 필모그래피로는 영화 위대한 개츠비, 타이타닉, 오펀:천사의 비밀, 블러드 다이아몬드,

    대통령을 죽여라 등 총 51편의 영화에 출연하였습니다. 

     

    톰 행크스는  캐치 미 이프 유 캔에서 주인공 칼 역을 맡았습니다. 

    톰 행크스는 영화배우 겸 영화감독입니다. 

    그는 영화 맘마미아! 2, 더 서클 인페르노, 설리:허드슨강의 기적, 클라우드 아틀라스, 

    괴물들이 사는 나라 천사와 악마, 스타트 포 텐, 터미널, 다빈치 코드, 그린 마일 ,

    라일언 일병 구하기 등 총 82편의 영화에 출연하였습니다. 

     

    조연배우로는 크리스토퍼 월켄, 마틴 쉰, 나탈리 베이, 에이미 아담스 등이 출연합니다. 

    2. 영화 줄거리

    주인공 프랭크는 사업가로 성공항 아버지와 아름다운 외모와 상냥한 어머니까지 다른 사람이 부러울 것 없는

    행복한 삶을 살고 있습니다. 프랭크의 아버지는 로터리 클럽에서 명예훈장까지 받은 성공한 사업가였지만 그 속을 들여다보면 은행 대출을 받아서 사기를 통해 사업을 하고 있었고 탈세 혐의까지 국세청으로 고소를 당해서 아버지의 사업은

    완전히 망하게 됩니다. 은행 이곳 저것을 다니면서 돈을 빌리려고 노력을 했지만 쉽지 않은 상황이었고 결국 집안은 파산을 하고 모든 재산과 물건을 처분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부자 동네에서 허름한 동네 아파트로 이사를 가게 되고 명문 고등학교를 다니다가 평범한 학교로 전학을 가게 됩니다. 그 아버지에 그 아들이었던 프랭크는 새로운 학교로 전학을 오자마자 대리 교사 흉내를 내며 반 친구들을 속이기 시작합니다. 그렇게 프랭크는 일주일 동안 학교와 반 친구들을 속이고 대리교사 행세를 했습니다. 아버지의 사업이 망하면서 순식간에 모든 환경이 바뀌었지만 프랭크는 잘 버텨주고 있었는데 부모님은 이혼을 하게 됩니다. 아버지는 프랭크에게 가짜 이혼이라고 말했지만 프랭크는 그 말에 견딜 수가 없었고 아버지에게 받은 수표만 챙겨서 집을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수표를 위조하기에 이릅니다. 

    하지만 너무 어린 나이와 신분이 보장이 되지 않아서 수표를 현금으로 바꾸지 못하고 있던 그때 팬암의 비행기 기장이 여성 승무원 여러 명을 이끌고 다니면서 최고의 대우를 받는 것을 목격한 프랭크는  꿈을 꾸는 대신 팬암 기장을 사칭할 결심을 합니다. 프랭크는 학생 기자인 척 팬암의 정보들을 수집했고 그렇게 얻은 정보로 기장의 유니폼을 맞추고 팬암의 모형 비행기를 구매하여 로고만 떼서 더 많은 위조 수표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젊은 여성 은행 직원들에게만 접근해서 수려한 외모와 입담으로 위조 수표를 현금으로 바꾸는 데 성공합니다. 그리고 프랭크는 겁도 없이 은행 직원들에게 더 가깝게 접근하기 시작하여 수표에 관련된 자세하 정보들은 수집하고 더 완벽한 위조 수표를 만들어내기 시작합니다. 

    프랭크는 더욱 대범해져서 미국 전 지역을 돌아다니면서 위조 수표를 사용했습니다. 

    최근 급작스럽게 늘어난 위조 수표가 한 사람의 소행이라는 것을 알게 된 FBI는 프랭크를 쫒기 시작했고 그가 머물고 있는 

    호텔까지 알아냈습니다. FBI를 맞닥뜨려도 전혀 당황하지 않고 대범하게 그의 입담 스킬로 눈 하나 깜빡하지 않고 거짓말을 술술 하는 프랭크에게 FBI 소속 칼은 속아 넘어가 프랭크를 정말 비밀정보국 요원으로 착각하게 됩니다. 

    프랭크는 칼을 속이고 유유히 도망을 치게 되고 칼은 프랭크의 얼굴을 확인하고 그의 신분을 조사했습니다. 

    칼은 프랭크의 어머니를 찾아가 그의 정보와 사진을 확인하고 칼로부터 도망을 친 프랭크는 이곳저곳 방 황을하다가 또 한 번 사기를 칩니다. 이번에는 학력과 경력을 위조하고 의사 행세를 했습니다. 그리고 병원 간호사 브렌다와 눈이 맞은 프랭크는 더 이상 사기를 치지 않고 그녀와 결혼해서 조용히 살기로 결심을 합니다. 브랜다와 약혼을 허락받기 위해서 그녀의 집을 방문하였습니다. 평소 하던 버릇처럼 프랭크는 브랜다의 아버지 앞에서 변호사 자격증이 있다고 또 거짓말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전직 검사이자 현직 변호사인 브랜다의 아버지는 프랭크의 거짓말을 눈치챘고 결국 의사도 변호사도 아님을 솔직하게 고백합니다. 브랜다의 아버지는 프랭크와 딸의 약혼을 허락해 주었고 프랭크는 진정으로 새 출발하기 위해서 변호사 시험을 보기로 합니다. 2주 만에 변호사 시험에 합격한 프랭크는 결혼 소식과 더 이상 사기 치지 않을 것이라는 결심을 전달하기 위해서 아버지를 찾아왔지만 가짜로 어머니와 이혼을 했다고 알고 있었지만 이는 거짓이었고 어머니가 아버지와 정말로 이혼을 하고 아버지의 친구와 재혼 한 사실을 알게 됩니다. 한편 프랭크의 행방과 단서로 새로운 프랭크의 정체를 알아낸 칼은 프랭크의 약혼식 당일에 그를 찾아갑니다. 프랭크는 브랜다에게 모든 사실을 털어놓고 브랜다를 데리고 미국에서 도망쳐서 그동안 모아둔 돈으로 편하게 인생을 살려는 계획을 세워 이틀 뒤에 공항에서 만나자고 약속을 합니다. 

    이틀 뒤에 브랜다가 공항을 나왔지만 그녀의 주변에는 온통 FBI가 잠복중이었고 브랜다와 재회하지 못한 채 프랭크는 또다시 도망을 칩니다. 그리고 미국을 탈출하기 위해서 다시 한번 팬암 기장 행세를 하여 미래 승무원 프로그램을 개최하여 학생들을 데리고 승무원으로 속이고 미국을 탈출하는 데 성공합니다. 그렇게 칼은 프랭크를 또 놓치게 됩니다. 

    시간이 흘렀지만 칼은 프랭크를 잊지 않고 있었고 다시 한번 그의 행방을 쫓아 찾아냅니다. 

    프랭크는 어머니의 고향인 프랑스의 작은 시골 마을에서 인쇄소를 차려서 수표 위조를 계속하고 있었고 칼은 드디어 프랭크를 체포하는 데 성공합니다. 그리고 미국이 아닌 프랑스에서 체포되어 그곳 감옥으로 가게 됩니다. 

    하지만 칼의 노력으로 프랭크를 미국으로 이동했고 만나고 싶었던 아버지의 사망 소식을 칼로부터 전해 듣게 되고 충격을 받고 속이 좋지 않다고 하던 프랭크는 화장실로 달려가 비행기 착륙할 때 다시 한번 탈출을 시도합니다. 

    그리고 본인이 살던 집으로 간 프랭크는 이혼한 어머니가 새로운 가정을 꾸려 얻게 된 어린 여자아이를 보게 되고 순순히 붙잡히게 됩니다. 감옥에 있던 프랭크에게 칼이 찾아와서 위조 수표를 보여주게 되고 그는 감옥 안에서 위조 수표를 기가 막히게 찾아내고 이런 프랭크의 가능성을 본 칼은 4년 동안 그가 갱생할 수 있게 상부의 사람들을 설득했고 칼 덕분에 프랭크는 그동안 쌓아 올린 그만의 경험과 노하우로 그의 능력을 역으로 사용하여 위조수표 감별사로 활동하게 됩니다. 

    칼 덕분에 새로운 기회를 얻게 되었지만 프랭크가 살아왔던 삶과는 다른 환경에 적응하지 못했고 다시 한번 도망치기로 결정합니다. 프랭크가 다시 돌아올 것이라고 믿었던 칼은 더 이상 그를 쫒지 않고 놓아주게 됩니다.